- 대표전화
051.623.7003
- 전화&문자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전화 연결 어려울 시
나중에 연락드리겠습니다
최고의 진료와 따뜻한 마음으로 함께하는 삼성스마트내과의원
안구건조증이란 눈물 분비 과정에서 관여하는 조직들의 염증성 변화의 결과로
눈물 불안정성과 눈물 구성선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01
밝은 빛에 민감하다.
02
뿌옇게 보인다.
03
시력이 떨어진 듯 하다.
04
마치 눈 안에 모래알이
구르는 듯한 느낌이 있다.
05
독서, 야간 운전, 컴퓨터 작업,
TV 시청에 어려움을 느낀다.
06
바람이 심한 장소, 습도가 낮은 곳,
에어컨 밑에서 불편함을 느낀다.
우리 눈의 표면에는 항상 아주 미세한 두께의 보이지 않는 눈물막이 있으며 주기적으로 눈을 깜빡일때마다 눈의 표면에 눈물이 고르게 퍼지게 하여 보호막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눈물막에는 크게 바깥층으로 부터 기름층, 수분층, 점액층 3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에서 한가지 성분이라도 부족하게 되면 눈물막이 불안정하여 눈이 쉽게 건조하고 마르게 됩니다.
우리 눈의 마이봄샘은 눈꺼풀 아래에 있는 30~40개의 기름샘으로 수분을 보호하는 지방성 기름층을 형성하여 눈물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입구가 매우 작아 막히기 쉬운데 막힐 경우 기름 배출이 감소되어 안구건조증을 불러오고 다래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마이봄의 정체가 계속되어 마이봄선 내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안검염이라 합니다.
장시간 냉난방기 사용으로 주위 환경이 건조해지거나, 컴퓨터 작업, 스마트폰 사용, 독서 등 무의식 중에 지나치게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면 안구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0대 이상의 연령에서 정상적인 노화 현상에 의해 눈물량이 감소하고 눈물의 상태가 변하며 눈꺼풀의 탄력도 떨어지게 되면서 안구건조가 발생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서는 눈물막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어떤 유형의 건조증인지 진단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각각의 표적치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비정상적인 기름샘의 상태에서는 염증과 더불어 2차감염, 다래끼나 콩다래끼, 눈꺼풀 염증과 관계된 각막염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원인에 대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시력저하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